돈값하는 베스트 유학도시 10선
방학 때마다 어학연수를 가는 학생들과 부모님들로 공항은 넘쳐납니다. 하지만 진지하게 유학을 고려해본다면, 떠나기 전 체크해야 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부분이 바로 '도시' 선택입니다.
올바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가 조성돼 있음은 물론이고 문화와 편리성까지 갖춰져 있는 도시를 선택해야 합니다. 대학교 평판, 삶의 질, 취업 기회, 학비 등을 기준으로 고등교육 세계대학평가기관 QS가 선정한 상위 50개의 도시 중, 아카데미아 라운지에서 10개의 도시만 선정해보았습니다. 자녀 유학을 고려하고 있다면 필독하셔야 하겠습니다.
1위. 파리, 프랑스
파리 하면 에펠탑과 관광지가 떠오르는 분들이 많겠지만, 사실 프랑스 파리는 세계에서 런던 다음으로 최고의 교육 기관들이 밀집되어 있는 곳입니다. QS 고등교육 세계대학 랭킹에 무려 17개의 대학교가 이름이 오른 것도 이 때문입니다. 파리의 대학교를 졸업한 졸업생들에 대한 고용주들의 평도 긍정적이며, 문화생활 적인 면에서도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2위. 멜버른, 호주
요즘 호주에서는 시드니보다 멜버른이 더욱 교육으로 좋은 도시로 꼽힙니다. 영국의 경제정보 평가기관의 조사 결과,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안전성과 범죄율, 의료보험의 질, 문화, 이벤트 빈도수, 자연환경 그리고 교육 등 각종 항목을 통해 살기 좋은 도시로 뽑힌 만큼 학생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도시입니다. 특히 멜버른에는 다양한 학생들이 있어 폭넓은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도 유학 도시로써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3위. 런던, 영국
영국의 런던은 케임브리지 대학교와 런던정경대학교가 있어 당연히 최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비용이 다른 도시에 비해서는 좀 더 드는 편이지만, 도시 자체의 문화와 역사는 물론 날로 발전하는 상업지구까지 더하니 매력적인 곳이 아닐 수 없습니다.
4위. 시드니, 호주
호주 시드니는 QS 고등교육 세계대학 랭킹에 5개의 대학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시드니의 경우, 부모님들 보다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지역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양한 학생들과의 만남으로 폭넓은 간접체험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교통, 편의시설 등 각종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것들이 많아 유학도시로 적절한 곳입니다.
5위. 홍콩, 중국
세계의 중요한 금융 중심지인 홍콩은 물가가 비쌈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어울리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곳에서 졸업한 학생들이 고용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어 지리적 이점도 따져보았을 때 눈여겨볼만 합니다.
6위. 보스턴, 미국
미국은 물론 세계 교육의 중심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곳 입니다. 하버드와 MIT 등의 세계에서 인정하는 명문 대학들이 모여있기 때문입니다. 허나, 1년에 40,000달러(약 4,344만원) 정도의 학비가 든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용에 상관없이 명문 자녀로 키우고자 한다면, 과감히 선택해볼만도 합니다.
7위. 도쿄, 일본
전체 인구 대비 학생 인구비율이 매우 적은 도시인 도쿄는 요즘 학생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쿄는 타 지역에 비해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지역이라는 점을 눈여겨볼 만 합니다. 학생들에게 "선호도"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도시입니다.
8위. 몬트리올, 캐나다
캐나다는 영어권이면서도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몬트리올은 문화의 다양성을 돋보이게 해줍니다. 세계에서 21위에 드는 맥길 대학교 등 캐나다 최고의 교육기관이 모여 있기도 합니다.
9위. 토론토, 캐나다
토론토는 밴쿠버, 몬트리올, 캘거리에 더불어 캐나다 4대 유학도시로 손꼽힙니다. 토론토는 QS 고등교육 세계대학 랭킹에 3개의 대학이 순위에 올랐으며, 캐나다 문화의 중심지로 꼽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지역으로 손꼽혔습니다.
10위. 취리히, 스위스
스위스의 취리히는 국제 학생 비율이 26%로 매우 높은 곳 중에 한 군데입니다. 학비가 6,300달러(약 684만원)이라는 점이 국제 학생들의 선호도를 높이는 데 한 몫 하기도 합니다. 유럽 및 세계 굴지의 도시인만큼 명문 대학교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취리히 대학교가 있습니다.
세계의 수많은 유학 도시가 있습니다. 각 도시마다의 교육 환경이나 특징은 모두 다르니 학부모와 자녀 입장에서는 더욱 신중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도시도 중요하지만 유학을 가는 마음가짐도 한번 쯤은 생각해봐야 합니다. 최고의 도시에서도 성공하는 학생과 실패하는 학생, 2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유학 도시를 신중히 고르는 것도 교육 방향과 목적 설정, 그리고 학부모의 관심에 따라서 성공과 실패가 갈리기 때문에 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