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life

집중력 200% 높이는 책상 정리 방법

2017. 3. 28. 08:30

책상정리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정리도 잘합니다. 노트부터 방 정리까지 체계가 잘 잡혀있어 능률이 오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정리를 잘 하지 못해도 천부적으로 머리가 좋고 재능이 있어서 공부를 잘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정리를 잘 하는 학생들이 공부도 잘하는 편입니다.


정리정돈을 잘하면 집중력이 올라가는 이유는 여러가지입니다. 본인이 가진 정리벽 자체가 공부 체계와 연관성이 있을 수도 있고, 정리정돈된 공간이 집중력을 높여줄 수도 있습니다. 집중력을 올리고 싶거나, 성적 향상을 꿈꾸고 있다면 책상부터 정리해야 합니다. 오늘부터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1) 책상정리와 시간 정돈

 

 공부를 하겠다고 마음을 먹고 책상에 앉으면 어질러진 책상부터 눈에 들어옵니다. 분명 자신이 자주 쓰는 물건들만 책상에 올라와 있는 것 같은데 정리가 안되고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무작정 자신이 편한 위치에 두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위치를 바꾸고 체계적으로 배치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주보는 교과서와 문제집은 가장 책상과 가깝게, 잘 보지 않거나 이미 지난 책들은 위로 올려야 합니다. 작은 책부터 큰책까지 크기를 맞추는 것도 보기에 좋고 집중도 잘 됩니다. 이것이 책상 정리의 시작입니다.


정리하는 습관이 들면 그 다음은 시간 활용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책상을 정리정돈 하듯이 시간을 정돈하고 시간표를 짜서 운용하면 집중력 향상은 물론 머릿 속에 지식을 정리하는 습관이 생깁니다.


정리



2) 미리 준비하는 정리 습관
 

 이렇게 우리의 뇌는 주의 집중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 습관과 정리는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급하게 책가방을 챙겨 등교하는 학생들 중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은 드뭅니다. 취침 전에 시간표에 따라 책과 공책을 잘 넣어두고 미리 준비물을 챙기는 버릇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미리 준비하는 습관은 예습을 하는 습관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등교에 맞춰 짐을 챙겨두듯이, 시험에 앞서 미리 시험을 준비하는 자세가 될 수 있습니다.

 


3) 제대로 버리는 방법
 

 불필요한 물건과 보관할 물건을 구분하고 결정하는 것은 꼭 필요한 교육입니다. 버려야 할 물건은 과감히 버려야 합니다. 간혹 필기도구나 책이 아까워서 책상에 쌓아주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나중에 언젠간 쓰겠지..'하면서 보관하다보면 정작 찾아야 할 책이나 필기구를 찾을 수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 없는 물건은 과감히 버리거나 친구에게 나눠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에 버리기에는 너무 아깝다고 느껴진다면 기간을 두고 하나씩 정리해야 합니다. 제대로 버려야 집중력도 올라가고 성적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4) 정리 아이템 십분 활용하기


 요즘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PC 등 공부할 때 여러 전자기기를 이용합니다. 그러다보면 선이 엉키고 책상이 엉망이 되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에는 케이블이나 물건들을 한번에 정리할 수 있는 책상 정리 아이템들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케이블 정리선은 물론이고 스마트폰 수납할 수 있는 아이템들도 있으니 인터넷을 잘 찾아보시면 좋습니다. 



5) 조금씩 차례대로 정리하기

 

 사실 학교, 학원까지 다녀오면 집에서는 녹초가 되기 마련입니다. 책상에 앉기조차 싫은데 정리까지 하려면 정말 막막함이 몰려옵니다. 결국 책상 정리는 다음날로 미뤄지고, 계속 반복됩니다. 이럴 때에는 하나씩 정리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한번에 정리하면 몇시간, 며칠이 걸릴지 모르는 일이지만 하나씩 정리하면 어쨌든 실천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째날은 책만, 둘째날은 노트만, 셋째날은 청소를 이렇게 하나씩 해나간다면 깔끔한 책상이 완성되는 날이 찾아옵니다.

 

정리정돈



5) 검소한 생활태도는 정리에 도움

 

 필요없는 물건들을 계속 구매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심리 특성상, 새로 생긴 물건은 책상 한 곳에 배치해야 기분이 좋습니다. 결국 새 물건들은 책상위에 하나씩 배치가 되고 지저분한 책상이 되어 버립니다. 깔끔한 책상을 유지하고 싶다면 굳이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구입하는 습관부터 고쳐야 합니다. 쓰던 물건은 계속 쓰던 자리에 배치해두면 몸에 습관처럼 벤 행동만으로 물건을 꺼낼 수 있게 됩니다. 산만한 정신은 사라지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자연스럽게 생기게 됩니다.


정리정돈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깨닫는다면 성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지 학교에서의 성적이 아니더라도 향후 대학교에서, 사회에서, 직장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 실천해보지 않았다면 오늘부터 책상 정리를 실천해보시고, 변화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아카데미아 라운지


작성자

Posted by 아카데미아 라운지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