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parents

꿈이 없는 자녀에게 필요한 명언 5가지

2017. 3. 29. 19:25

자녀 명언


모든 부모는 자신의 자녀가 꿈을 갖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바란다고 해서 없던 꿈이 생겨나는 것은 아닙니다. 진정 하고 싶은 일을 찾았을 때, 실패를 이겨내고 성취감을 맛보았을 때에서야 스스로 꿈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부모들은 자녀가 꿈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과 취미를 하게 하며, 독서와 위인들의 명언을 읽게 하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도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위인의 삶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위인들의 인생이나 명언을 보면 성공과 꿈에 대한 생각을 기를 수 있습니다. 꿈이 있는 아이로 이끌어 줄 유명인사들의 명언 5가지를 읽어보고, 자녀에게도 읽어보도록 추천해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Albert Einstein)

"성공한 사람이 되려 하기보다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라."


아인슈타인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세계적인 물리학자로 저명합니다. 그는 어마어마한 명성을 얻었음에도 체면을 세우지 않는 행동과 특이한 외모로 많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평화주의자로도 활약하는 등 자신 개인의 성공보다는 과학으로 인간으로 가치있는 삶을 살았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의 명언은 자녀에게 가치있는 삶을 추구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성공을 쫓기보다는 행복하고 가치있는 인생을 설계하길 바란다면 아인슈타인의 명언을 강조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치있는 인생을 살다보면 언젠간 성공도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윈스턴 처칠 (Winston Churchill)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 절대로!”


윈스턴 처칠


처칠은 대대로 귀족 집안 출신이었지만 청소년 시절 의욕과 야망이 없는 말썽꾸러기 낙제생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성적이 바닥인 것은 물론 지각은 매일 같이 하는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켰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역사를 열심히 공부하여 역사적으로 훌륭했던 사람들의 특별한 장점을 자신의 행동지침으로 삼아 실천하기 시작했습니다. 수학성적이 바닥이었던 처칠은 수학이 필요하지 않은 사관학교에 간신히 입학했지만, 졸업할 때에는 상위 10위 안에 드는 장교로 변신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장관과 수상을 지냈고 노벨 문학상까지 받게 되었습니다.

처칠의 경험을 토대로 살펴보면, 실패할 수도 있었던 학생이 실패를 이겨내고 성공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이 점을 배워야 합니다. 아이들은 아직 실패를 많이 경험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아이들이 한 번 실패를 겪게 되면 모든 것을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도저히 더 이상 할 수 없을 것 같을 때에 윈스턴 처칠의 명언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빌 게이츠 (Bill Gates)

“나는 머리가 똑똑하지도, 지혜가 많은 것도 아니다. 다만 변화하고자 하는 마음을 생각으로 옮겼을 뿐이다.”


빌게이츠


빌 게이츠는 우리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빌 게이츠는 머리가 똑똑하지 않은 대신 변화하고자 하는 것이 있으면 그것에 대해 열심히 노력을 했습니다. 오늘날의 자신을 만든 것은 동네 도서관이라고 할 정도로 여전히 평일에는 매일 밤 1시간, 주말에는 3-4시간의 독서 시간을 가지기 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있기에 오늘날의 빌게이츠가 있다는 사실을 명언과 함께 알려주면 좋습니다. 자녀들에게도 변화시키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것을 해내기 위해 구체적인 생각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사실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월트 디즈니 (Walt Disney)

“꿈꿀 수 있다면 실현도 가능하다.”



월트 디즈니


요즘 청소년들에게서 나타나는 가장 큰 문제점은 꿈을 꾸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장래희망에 대해 물어보면 잘 모르겠다는 대답이 대다수를 차지하거나 혹은 부모님들이 정해준 대답을 고스란히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어릴적부터 자녀가 꿈을 가진다면 향후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다양한 캐릭터와 재기발랄한 이야기로 많은 아이들의 동심을 지켜주는 월트 디즈니는 꿈꿀 수 있다면 실현도 가능하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부모님들은 자녀들이 진짜 뭘 하고 싶은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결과에 대해 수긍해줘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말고 자녀의 꿈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꿈을 응원해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혹여나 실현 가능하지 않더라도 긍정적인 대답을 해줌으로써 아이는 성공에 한발짝 다가설 수 있게 됩니다.



피터 드러커 (Peter Ferdinand Drucker)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은 중요한 것부터 먼저 하고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수행한다.”



피터 드러커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들을 보면 하루의 계획을 정확하게 세우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피터 드러커의 명언처럼 부모님들은 자녀들에게 오늘의 할 일을 정하는 방법과 그 중에서 중요도를 나누는 방법을 알려주어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는 방법을 알려줘야 합니다.



단순히 위인들의 명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깊게 들여다보면 많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성공한 위인들의 명언들을 읽어보면서 자기계발의 시간을 갖게 해주어야 합니다. 무조건 공부만 하라고 하지 말고 가끔은 성공을 주제로 토론하면 꿈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자녀가 가진 꿈에 대한 지지를 해주셔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카데미아 라운지


image source 1, 2, 3, 4, 5

작성자

Posted by 아카데미아 라운지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