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 1등의 숨은 비결, 메타인지 학습법
벌써 일 년의 반이 지나간 6월입니다. 6월 모의고사가 끝났고 무더운 더위가 시작되었는데요. 수험생들은 수능까지 남은 5개월의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기 위해 모의고사 결과를 토대로 다시 재정비하며 하루 12시간 이상을 책상에서 보내고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시간을 책상 앞에서 보내는데 원하는 결과를 얻고 계신가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투자해야 하는 것도 맞지만 주어진 시간 동안 어떤 식으로 공부하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한 방송에서 상위 0.1%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들의 차이점을 보여주었는데요. 이 두 그룹의 차이는 메타인지에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메타인지란 무엇일까요? 자신을 아는 능력, 메타인지를 향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메타인지란
메타인지란 고차원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안다는 의미의 인지(Recognition)의 합성어로, 인지 위의 인지를 의미하는 상위인지를 뜻하는 말입니다. 쉽게 말해 아는 지식과 모르는 지식을 구분하는 능력입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자면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해 생각하여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자각하고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는 능력이지요.
메타인지력이 높은 경우 자신의 학습과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메타인지는 인간이 가진 특별한 능력이며 컴퓨터는 지니지 못한 기능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모른다’고 대답을 할 때 ‘네’ 혹은 ‘아니오’라는 대답을 거의 같은 시간에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는 원하는 대답을 하지 못할 경우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를 처음부터 끝까지 검색하거나 스캔한 뒤에야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사람이 알고 모르고의 대답을 동시에 할 수 있게 판단하는 능력이 바로 메타인지입니다.
흔히 IQ가 높은 학생이 공부를 잘한다고 생각하던 과거와 달리 최근 많은 연구에서 메타인지가 IQ보다 성적에 미치는 영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IQ의 경우 선천적으로 타고나지 않으면 훈련을 통해 향상하기가 어렵지만 메타인지력의 경우 훈련을 통해 향상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 향상하는방법
1. 재학습보다는 한 번의 테스트가 효과적
많은 학생이 공부할 때 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학습하곤 합니다. 한 번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재학습이 무조건 효과적인 것은 아닙니다. 읽었던 부분을 또 읽게 되면 이미 공부한 부분이기 때문에 잘 읽히는 것인데 스스로 공부가 잘된다는 착각에 빠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자기 자신이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는지는 파악이 어렵고, 이런 식으로 쉽게 공부한 것은 쉽게 잊게 되기도 합니다.
즉, 계속 같은 책을 읽고 또 읽는 것을 반복하는 것보다 한번 공부를 한 뒤 자기 스스로 테스트를 보며 확인하는 과정을 가진다면 모르는 부분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국, 공부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습니다 .
2. 도전하는 습관, 그리고 급할수록 돌아가라
많은 수험생이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가 시간제한과 많은 공부량에 쫓겨 문제를 많이 푸는 데만 집착하는 것입니다. 아직 개념을 완벽히 이해하기도 않은채 말이지요. 개념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복잡한 문제가 나오면 해설지를 보며 눈으로 익히게 됩니다. 본인은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풀 수 있다고 착각하고 있고요. 이런 경우 당시에는 이해가 될지 몰라도 비슷한 문제가 나오면 막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개념은 완벽히 이해하고 모르는 문제나 복잡한 문제는 자기 힘으로 끝까지 풀어보는 의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식으로 공부를 하다 보면 자신이 아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을 생각하고 설명할 수 있게 됩니다. 부족한 부분을 제대로 채워나갈 수 있게 되는 셈이지요.
이러한 학습법이 습관화되지 않으면 처음엔 진도가 더딜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의 효과는 한번에 오르기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완벽하게 학습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이러한 메타인지를 향상하는 과정은 수능뿐 아니라 논술이나 면접에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유대인의 하브루타 학습법 활용
학습 전략을 배움으로써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수많은 학습법 중 유대인의 하브루타 학습법이 효과적입니다. 하브루타 학습의 장점을 살펴보면 본인이 직접 토론하고 이를 바탕으로 직접 말을 하기에 본인만의 집중력을 발휘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견해나 다양한 관점, 다양한 시각을 갖게 해줍니다.
또한 대화 질문 토론 논쟁을 함으로써 객관적인 시각과 논리적인 사고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내가 무엇을 아는지, 질문이 어떤게 들어올지, 어떻게 하면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을지 전략을 모색하게 됩니다. 결국, 메타인지 뿐만 아니라 논리적 사고도 향상되어 자기주도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유대인 교육법 하브루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메타인지의 향상은 효율적인 학습과 수능, 논술,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위에 설명해드린 메타인지 학습법도 알았으니 이제 실천할 일만 남았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메타인지를 향상하는 좋은 공부법이라 해서 무작정 따라하기 보다는 자신의 학습 스타일과 수준을 정확히 파악해 합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 학습한다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