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study

틀린 문제를 봐야 답이 보인다, 오답노트 활용법

2017. 5. 28. 08:30
개념을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기억하느냐에 따라 문제풀이 능력이 좌우됩니다. 틀린 문제를 또 틀렸다는 것은 단순히 실수했다며 넘어갈 부분이 아닙니다. 이는 정확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해가 아닌 암기를 하게 되면, 결국 틀린 문제를 또 틀리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틀린 문제를 얼마나 자기 것으로 만드느냐입니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오답노트' 입니다. 귀찮다는 이유로,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이유로 오답 노트를 작성하기 꺼렸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합니다. 당신의 문제풀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오답 노트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까요?



오답 노트 작성법

앞면에는 오답 노트를 한눈에 보기 편하게 유형별, 단계별로 파트를 나누어 작성합니다. 예를 들면 문학-비문학, 독해-어휘-단어, 이런 식으로 말이지요. 다음 틀린 문제를 기재합니다. 되도록 자필로 기재하는 것이 좋으나, 악필인 경우 복사하거나 오려 붙입니다.




자주 틀리는 문제는 □, 헷갈리는 문제는 △로 표시해 둡니다. 그래야 틀린 문제는 더 자주 보게 됩니다. 틀린 문제를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면 ○를 표시해, △와 □ 문제를 자주 보도록 합니다.




뒷면에는 풀이와 관련 개념, 보충 설명, 틀린 이유를 작성합니다. 풀이와 해석은 유형에 맞게 영어&국어-해석, 수학-풀이를 작성합니다. 이때, 자신이 틀렸던 풀이과정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풀이 공간이 부족하다면 포스트잇을 활용하고요.


풀이를 작성했다면 틀린 곳을 점검하고, 틀린 이유를 간략하게 작성합니다. 마지막으로 관련 개념과 보충설명을 작성해 최종적으로 틀린 이유를 진단합니다.



과목별 오답 노트 작성팁


수학 오답 노트 작성팁 : 문제 풀이 능력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과목은 수학입니다. 수학은 기초 단계의 개념을 이해해야만 그다음 단계의 개념으로 넘어갈 수 있는 과목이기에 그만큼 암기가 아닌 '이해'가 필요한 과목입니다. 


수학 오답 노트를 만들 때는 문제와 답안을 구분해서, 왼쪽에는 틀린 문제를 오려 붙이고, 오른쪽에는 풀이 방법을 적어놓습니다. 풀이 방법은 해설을 그대로 베껴서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실력으로 계산해가면서 적고요. 문제를 푸는 데 필요한 개념이나 공식은 반드시 함께 메모합니다. 


영어&국어 오답 노트 작성팁: 영어와 국어는 지문이 길어 오답 노트를 만들기 꺼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모든 지문을 오답 노트에 넣는다는 욕심을 버리고, 내게 필요하고 부족한 부분만 골라 작성한다면 충분히 오답 노트를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어는 한 번 출제된 지문이 다시 나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문을 오려 오답 노트에 붙이는 것이 좋은데, 가능한 여유 공간을 남겨 중요한 개념이라든지 지문에 활용된 속담이나 한자어의 뜻을 기록하는 편이 좋습니다.  


영어 오답 노트는 문법과 단어, 숙어 등 자신이 모르는 것을 정리하는 것과 함께 지문의 뜻을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해석이 힘든 문장이나 문단만을 따로 적어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신만의 문법책을 만든다는 느낌으로 꼼꼼히 정리하세요. 영어 단어나 숙어, 반의어, 유의어 등은 별도의 단어장에 기록해 틈틈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탐 오답 노트 작성팁: 과학은 기본 원리와 개념부터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것이 문제 풀이 능력을 높이는 지름길입니다. 오답 노트를 작성할 떄는 틀린문제와 함께 문제 해결에 필요한 공식을 정리해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그림으로 설명할 수 있다면 기억의 지속력은 훨씬 증가합니다. 


사탐 오답 노트 작성팁: 사탐 문제풀이의 중점은 바로 응용력입니다. 요즘 출제되는 문제를 보면 기본 개념만 암기하고 있어서는 절대 풀 수 없는 문제가 많기 때문인데요, 이를 위해선 오답 노트에 틀린 문제와 답만 정리해 놓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서 활용된 개념을 적고, 그것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도 함께 유추해 적는 것이 필요합니다. 


역사 과목은 지도와 그림 하나하나 다 쓸모가 있는 정보들입니다. 이해가 잘 안 가는 단원은 직접 노트에 그림을 그려 넣어보세요. 연대표를 적어서 시대적인 비교를 하는 것은 기본이고요. 외울 이론이 많은 경제 과목은 주요 이론들을 간략하게 정리해 시대순으로 정리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은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현명한 사람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틀린 문제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길이 당신의 실력을 높이는 지름길입니다. 오답 노트로 틀린 문제에 현명하게 대처하고, 성적 향상 하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Posted by 아카데미아 라운지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