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study

집중력 유지 방법 '뽀모도로 테크닉'

2017. 5. 23. 11:36



공부 ≠ 시간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다고 해서 공부를 꼭 잘하진 않습니다.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집중력을 극대화해서 공부시간을 관리할 것인가’입니다. 시간을 관리한다는 것은 특정 시간 안에 목표한 바를 완료한다는 걸 의미합니다.


시간관리 방법론에는 널리 알려진 'GTD'와 '플랭클린 플래너 방식'을 비롯해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오늘 소개할 테크닉은 여러분에게 조금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을 것 같네요. ‘25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집중해서 공부나 일을 한 다음 5분간 휴식하는 걸 반복하는 방식이거든요. 어쩌면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 것이 공부의 미덕이라 여긴 분들에겐 ‘저렇게 해서 공부가 되겠어?’라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80년대 후반에 생긴 시간관리 방법이 지금까지 전해진 것을 보면, 그 효과는 확실하다고도 말할 수 있는 반증이 되겠지요?


그럼 지금부터 뽀모도로 테크닉이 무엇인지, 그 효과와 사용법은 어떻게 되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뽀모도로 테크닉이란?

뽀모도로란 1980년대 후반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제안한 시간 관리 기법입니다. ‘뽀모도로’는 이탈리어로 토마토를 뜻하는데, 프란체스코 시릴로(Francesco Cirillo)가 대학생 시절 토마토 모양으로 생긴 요리용 타이머를 이용해 25분간 집중 후 휴식하는 일 처리 방법을 제안한 데서 유래되었습니다.



뽀모도로 테그닉 활용방법

01 해야 할 일을 순서대로 정리하기

계획을 세운 후, 오늘 해야 할 일 중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순위로 정합니다. 그래야 25분 동안 제대로 된 목표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02 25분 타이머, 5분 타이머 설정

우선순위를 정했다면, 25분 타이머를 설정하고, 일에 몰두하면 됩니다. 25분이 지난 후엔 5분 타이머를 설정한 후 휴식을 취합니다.


03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기

25분 동안 여러 일을 하게 된다면, 무엇부터 해야 할지 혼란이 옵니다. 25분 안에 끝내야 한다는 촉박감도 느끼게 되지요. 되도록 25분 동안 집중해서 한 가지 일을 끝내도록 합시다.


04 5분 활용하기

5분 동안 휴식을 취하면서 화장실을 다녀오거나 커피를 마시는 등 짧은 휴식을 취하면 됩니다. 이때, 5분 휴식을 즐기기에 앞서 25분 동안 할 일을 마쳤는지 체크해보세요.


뽀모도로 테크닉에선 25분 + 5분을 ‘1뽀모’라고 하는데, 이를 늘려나갈수록 ‘집중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뽀모가 하루에 몇 번 이루어지는 매일 기록하고, 검토하는 것이지요.



뽀모도로 테크닉 활용법 Q&A

Q. 흐름이 끊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화장실이나 갑자기 우선순위가 빠져 처리해야 할 일이 생겼다면, 어쩔 수 없이 흐름을 끊고 다른 일을 해야 합니다. 이때는 시계를 멈추고, 다른 일을 시작하세요. 그 일을 끝내고 난 후에 휴식을 취하고 다시 25분 타이머를 맞추고 시작합니다.


Q. 외부적인 요소 외에 내부적인 방해 요소가 있으면?

갑자기 다른 생각이 나거나, 전화가 왔다거나 하는 등 자신의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소를 기록합니다. 이런 식으로 몇 번 방해받았는지도 체크해두고요. 하루를 마감할 때 이 방해 순간들을 체크하면서, 개선 방향을 생각합니다.


Q. 일이 25분을 넘을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모든 일이 딱 25분에 맞춰지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보통은 1~2시간 정도 소모되지요. 이럴 경우에는 3~4뽀모로 미리 설정을 해두고, 25분과 5분을 반복하며 한 가지 일에 집중하면 됩니다.



왜 뽀모도로 테크닉인가?

1. 많은 사람에게 시간은 적과 같습니다. 할 일은 태산인데,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니까요. 그래서 과제를 마치고 마감 시간을 맞추기 위해, 시계와 경쟁합니다. 뽀모도로 테크닉은 시간에 맞서 싸우는 대신 시간을 이용해서 일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혁명적인 시간 관리 시스템인 동시에 사용하기 쉽고, 배우기도 쉽지요.


2. 뽀모도로의 핵심은 짧게 제대로 쉬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너무 일에 치여 ‘번아웃’되는 걸 막아줍니다. 결국 일하는 건 우리가 번아웃된다면, 제대로 일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뽀모도로 테크닉은 집중해서 일하고, 제대로 쉬는 것을 반복해 체력을 유지하면서 집중도 있게 일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3. 일하거나 공부를 하다 보면, 시간은 많이 지났는데 정작 ‘내가 뭘 했지?’라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즉 자신이 얼마나 집중도 있게 일이나 공부를 했는지 확인할 길이 없죠. 하지만 뽀모도로 테크닉은 자신이 얼마나 집중했는지 명확히 체크할 수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뽀모도로 테크닉 공식 사이트 ☞ https://cirillocompany.de/pages/pomodoro-technique

추천 뽀모도로 앱 ☞ 토마토 시계 (안드로이드)

추천 뽀모도로 앱 ☞ Pomodoro Timer Lite (안드로이드)



지금까지 당신의 효과적인 시간 관리 방법론, ‘뽀모도로 테크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에 치여, 시간에 치여 ‘번 아웃’ 되는 당신이라면 한 번쯤 시도해시라 권하고 싶습니다. 물론 호불호가 있긴 하겠지만, 시행착오를 거쳐 본인에게 방해되는 요소를 제거하고 집중한다면 확실히 일의 집중도가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작성자

Posted by 아카데미아 라운지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