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study

전교 1등 만드는 연반추 원리, SR 학습법

2017. 5. 16. 08:30

SR 학습법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했지만 돌아오는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았다면, 당신의 학습법이 잘못되었을지도 모릅니다. 특히 며칠 남지 않은 시험, 암기해야 할 과목이 산더미인 학생이라면 적은 시간을 들여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 절실합니다.
  

그래서 효과적인 학습 노하우, ‘SR 학습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읽으면 저절로 외워지는’, ‘1주일 만에 효과 보는 공부법’ 등 다양한 수식어가 있는 ‘SR 학습법’의 원리와 적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SR 학습법



SR 학습법, 누가 왜 만들었을까요?

SR 학습법은 평범한 지능의 임성룡 씨가 만든 공부법입니다. 은행에 오랫동안 재직하면서 공부의 필요성을 느껴 ‘SR 학습법’을 스스로 만들어 실천했고, 이 학습법을 테스트하기 위해 응시한 시험에서 상당한 성과를 올렸습니다. 1999년 손해보험중개사 시험에 수석 합격하는 결과를 얻었고, 서울대 어학연구소에서 개최하는 영어 일어 불어 검정시험도 통과했습니다. 영어 실력 또한 이 학습법으로 6개월 만에 영어 초짜에서 영어 천재 소리를 듣게 됐다고 합니다.



SR 학습법의 원리

SR은 Soft Review, 즉 연반추라는 뜻입니다. 연반추란 부드럽게 반추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학습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 스트레스나 거부감 없이 뇌가 정보를 받아들이게 하는 것으로 ‘반복 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학습 원리입니다.


이 학습법은 총 3단계로 이루어지며, 단계별로 총 10번을 편하게 읽으면 책의 내용이 자연스럽게 기억 속에 저장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첫 번째는 ‘연반추’로 스트레스 없이 책을 읽어 반복 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시스템 독해’로 반복해서 읽으면서 빠른 이해가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세 번째는 ‘집중-분산 학습’으로 반복 학습하는 간격을 둬 오래 기억에 남게 하는 것입니다. 그럼 구체적인 실천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핵심어 밑줄 치기 3회 독파


SR 학습법



연필로 모르는 단어나 중요 단어(핵심어)에 밑줄을 그으면서 편하게 읽어나갑니다. 중요한 것은 책 내용이 이해되지 않아도 뒤돌아가지 말고,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 읽어나가는 것입니다. 내용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가 피곤해져서 정보가 머릿속에 저장되지 않으므로 그냥 즐거운 마음으로 읽어 내려가세요. *위의 방법으로 세 번 읽습니다.



2단계 형광펜으로 핵심어 표시하기 2회 독파


SR 학습법



2단계는 형광펜으로 진짜 핵심어를 표시하면서 읽습니다. 책을 읽는 속도는 1단계보다 더 빨라지고, 이 단계에서 웬만한 교양서적은 이해가 된다고 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두 번 읽습니다.



3단계 묶음으로 읽기 5회 독파


마지막 3단계는 연필로 그은 핵심어와 형광펜으로 표시한 진짜 핵심어를 중심으로 빠르게 읽어나갑니다. 이 단계를 통해 책을 읽는 즐거움을 알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책 한 권을 SR 학습법으로 총 10회를 독파하는 것은 기본 공부법의 3회 독파 속도보다 더 빠르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9~10회에 이르게 되면 책 내용이 전부 머리속에 정리됩니다.


지금까지 읽으면 저절로 외워지는 SR 학습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총 10회 독파’라는 것 어쩌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지만, 편안한 마음으로 1회 독파부터 시작해 보세요. 굳이 억지로 외우려 하지 않아도 저절로 머리에 주요 개념들이 정리되어 암기가 끝나는 좋은 현상이 벌어집니다. ‘암기’에 진절머리가 난 모든 사람이 이 학습법으로 좋은 결실을 보기를 바랍니다.



작성자

Posted by 아카데미아 라운지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