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 1등 만드는 연반추 원리, SR 학습법
그래서 효과적인 학습 노하우, ‘SR 학습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읽으면 저절로 외워지는’, ‘1주일 만에 효과 보는 공부법’ 등 다양한 수식어가 있는 ‘SR 학습법’의 원리와 적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SR 학습법, 누가 왜 만들었을까요?
SR 학습법은 평범한 지능의 임성룡 씨가 만든 공부법입니다. 은행에 오랫동안 재직하면서 공부의 필요성을 느껴 ‘SR 학습법’을 스스로 만들어 실천했고, 이 학습법을 테스트하기 위해 응시한 시험에서 상당한 성과를 올렸습니다. 1999년 손해보험중개사 시험에 수석 합격하는 결과를 얻었고, 서울대 어학연구소에서 개최하는 영어 일어 불어 검정시험도 통과했습니다. 영어 실력 또한 이 학습법으로 6개월 만에 영어 초짜에서 영어 천재 소리를 듣게 됐다고 합니다.
SR 학습법의 원리
SR은 Soft Review, 즉 연반추라는 뜻입니다. 연반추란 부드럽게 반추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학습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 스트레스나 거부감 없이 뇌가 정보를 받아들이게 하는 것으로 ‘반복 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학습 원리입니다.
이 학습법은 총 3단계로 이루어지며, 단계별로 총 10번을 편하게 읽으면 책의 내용이 자연스럽게 기억 속에 저장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첫 번째는 ‘연반추’로 스트레스 없이 책을 읽어 반복 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시스템 독해’로 반복해서 읽으면서 빠른 이해가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세 번째는 ‘집중-분산 학습’으로 반복 학습하는 간격을 둬 오래 기억에 남게 하는 것입니다. 그럼 구체적인 실천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핵심어 밑줄 치기 3회 독파
연필로 모르는 단어나 중요 단어(핵심어)에 밑줄을 그으면서 편하게 읽어나갑니다. 중요한 것은 책 내용이 이해되지 않아도 뒤돌아가지 말고,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 읽어나가는 것입니다. 내용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가 피곤해져서 정보가 머릿속에 저장되지 않으므로 그냥 즐거운 마음으로 읽어 내려가세요. *위의 방법으로 세 번 읽습니다.
2단계 형광펜으로 핵심어 표시하기 2회 독파
2단계는 형광펜으로 진짜 핵심어를 표시하면서 읽습니다. 책을 읽는 속도는 1단계보다 더 빨라지고, 이 단계에서 웬만한 교양서적은 이해가 된다고 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두 번 읽습니다.
3단계 묶음으로 읽기 5회 독파
마지막 3단계는 연필로 그은 핵심어와 형광펜으로 표시한 진짜 핵심어를 중심으로 빠르게 읽어나갑니다. 이 단계를 통해 책을 읽는 즐거움을 알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책 한 권을 SR 학습법으로 총 10회를 독파하는 것은 기본 공부법의 3회 독파 속도보다 더 빠르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9~10회에 이르게 되면 책 내용이 전부 머리속에 정리됩니다.
지금까지 읽으면 저절로 외워지는 SR 학습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총 10회 독파’라는 것 어쩌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지만, 편안한 마음으로 1회 독파부터 시작해 보세요. 굳이 억지로 외우려 하지 않아도 저절로 머리에 주요 개념들이 정리되어 암기가 끝나는 좋은 현상이 벌어집니다. ‘암기’에 진절머리가 난 모든 사람이 이 학습법으로 좋은 결실을 보기를 바랍니다.
댓글 개